반응형
요즘에 방송매체를 통해서든지, 대화할 때 팬덤이라는 말을 쉽게 듣지요. 거기에 더 나아가 팬덤문화, 팬덤정치라는 용어도 자주 사용되는 데 그 의미를 정확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팬덤정치의 뜻
팬덤정치의 뜻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팬덤의 뜻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팬덤이란?
어떤 대상의 팬들이 모인 집단 Fandom을 일컫는 말입니다.
Fandom이란 말은 팬(Fan)에 상태나 지위 영토를 뜻하는 접미사 dom을 붙인 것으로 팬덤은 팬, 집단, 팬문화와 관련된 규범 제도 현상을 포괄적으로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팬덤정치 뜻
팬덤정치는 위에 설명했던 팬덤에 정치를 더한 합성어.
2022년 대한민국에서 유행하는 정치와 관련된 신조어
(그 전에도 쓰이던 신조어지만 대중화되진 못함)
특정 정치인이나 정당을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을 절대지지층으로 하여 정치를 하는 것.
다시 말하면 극성 지지자들의 입김과 이득이 반영되는 정치행위를 뜻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팬덤정치의 우려
팬덤정치가 우려되는 부분은 내가 좋아하거나 속해있지 않은 정치인 또는 정당에 대해서는 무조건적으로 비난과 비판을 할 수도 있어 문제가 됩니다.
즉 1) 팬덤이 다른 경쟁자에 대해 배타적이고 적대감으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우려.
2) 팬덤을 기준으로 정치와 관련하여 갈등과 분열이 일어나고, 팬덤에 의해 정치가 휘둘릴 수 있다는 우려.
이렇게 팬덤정치와 팬덤에 대한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팬덤의 현상이 지금의 민주주의 사회에서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없다면 팬덤정치의 우려가 되는 부분인 배타성과 적대성을 완화시키는 방법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